영유아 언어발달의 행동주의적 관점 긍정적 측면과 한계, 그리고 나의 생각 (숙제/레포트 제출용으로 써먹을 만한 나름대로 정리해봤어요. 참고로만 봐주세요!)

영유아의 언어발달 ~를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를 논하시오.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크기 : 18 Kb
🔤 파일종류 : hwp

영유아의 언어발달 ~의 의견를 논하시오 자료설명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를 논하시오

영유아 언어발달의 ~로만 봐주세요!)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영유아의 언어발달 ~를 논하시오.hwp)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반대)를 논하시오

아동이 어떤 종류의 언어 환경에 노정되느냐에 따라 사용하게 될 언어 내용이 결정된다는 의미에서 외적 환경이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막중하다. 이러한 노정효과 이외의, 언어 획득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크게 강조한 입장이 행동주의적 관점이다. 최근에 이를수록 이들은, 강화와 모방 혹은 고전적 조건화를 언어 획득의 주요 기제라고 본 초기 연구들과는 달리 총체적인 언어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Skinner는 1957년에 출간한 `언어 행동(Verbal Behavior)`에서 급진적인 행동주의자의 입장을 가지고 언어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언어는 하나의 행동으로 간주되며 언어의 출현과 발달 역시 학습의 원리에 의해 설명된다.
따라서 강화와 모방이 음운론, 의미론, 실용적 규칙에 대한 아동의 획득을 설명하는 체계로 이용된다. 이런 관점에 따르면, 언어 획득 과정에서 아동의 역할은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