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정리] 설화~취를 찾아서.hwp 파일정보
[요약 정리] 설화에 나타난 상하 남녀 관계와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hwp
[요약 정리] 설화~극의 자취를 찾아서 자료설명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5. 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ㆍ남북국시대 중에서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와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부분에 대한 요약 발제문 자료입니다.
설화1
설화1
[요약 정리] 설화~극의 자취를 찾아서 자료의 목차
❑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1. 신화적 상상의 유산
2. 민중이 받든 영웅
3. 고승의 신이한 행적
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5. 설화의 정착과 변모
1. 신화적 상상의 유산
2. 민중이 받든 영웅
3. 고승의 신이한 행적
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5. 설화의 정착과 변모
❑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1. 굿·놀이·연극
2. 고구려·백제의 놀이와 연극
3. 신라쪽의 사정과 처용극
4. 다섯가지 놀이
본문내용 ([요약 정리] 설화~취를 찾아서.hwp)
해를 맞이하는 제사를 지낸 곳을 영일(迎日)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지명전설로 전락. 나타내고자 하는 신화적 질서가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기에 기이한 전설로 여겨질 따름.
◎ 신화
• 이야기 줄거리 때문에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신화적 질서를 다짐하는 기능을 생명으로 삼 는다.
• 신화적 질서에 대한 전면적 불신 다음에도 특수집단에선 나름대로의 신화를 한쪽에서 전 승할 수 있다.
– 미추왕 죽엽군 대목(202p) : 가문신화
→ 두 사람의 후손이 그들 가문을 통해 전승해온 신화로 볼 수 있다.
– 박, 석, 김 세 집단의 신화 – 국가적인 신화
미추왕 신화 : 후손이 아닌 입장에서 본다면 전설에 지나지 않음. 자기 집단안에서는 신화여도 그 범위를 벗어나면 전설이 되어버림. (가문신화의 특징)
◎ 신화
• 이야기 줄거리 때문에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신화적 질서를 다짐하는 기능을 생명으로 삼 는다.
• 신화적 질서에 대한 전면적 불신 다음에도 특수집단에선 나름대로의 신화를 한쪽에서 전 승할 수 있다.
– 미추왕 죽엽군 대목(202p) : 가문신화
→ 두 사람의 후손이 그들 가문을 통해 전승해온 신화로 볼 수 있다.
– 박, 석, 김 세 집단의 신화 – 국가적인 신화
미추왕 신화 : 후손이 아닌 입장에서 본다면 전설에 지나지 않음. 자기 집단안에서는 신화여도 그 범위를 벗어나면 전설이 되어버림. (가문신화의 특징)
2. 민중이 받든 영웅
영웅 서사시가 끝나자 영웅의 모습이 달라짐.
하층 또는 일반민중 층에서 민중영웅의 이야기를 계속 만들어 내었다.
◎ 민중영웅의 이야기 (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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