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정리] 설화에 나타난 상하 남녀 관계와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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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정리] 설화에 나타난 상하 남녀 관계와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hwp
📂 자료구분 : 레포트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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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정리] 설화~극의 자취를 찾아서 자료설명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5. 중세전기문학 제1기 삼국ㆍ남북국시대 중에서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와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부분에 대한 요약 발제문 자료입니다.
설화1

[요약 정리] 설화~극의 자취를 찾아서 자료의 목차

❑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1. 신화적 상상의 유산
2. 민중이 받든 영웅
3. 고승의 신이한 행적
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5. 설화의 정착과 변모

❑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1. 굿·놀이·연극
2. 고구려·백제의 놀이와 연극
3. 신라쪽의 사정과 처용극
4. 다섯가지 놀이

본문내용 ([요약 정리] 설화~취를 찾아서.hwp)

해를 맞이하는 제사를 지낸 곳을 영일(迎日)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지명전설로 전락. 나타내고자 하는 신화적 질서가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기에 기이한 전설로 여겨질 따름.
◎ 신화
• 이야기 줄거리 때문에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신화적 질서를 다짐하는 기능을 생명으로 삼 는다.
• 신화적 질서에 대한 전면적 불신 다음에도 특수집단에선 나름대로의 신화를 한쪽에서 전 승할 수 있다.
– 미추왕 죽엽군 대목(202p) : 가문신화
→ 두 사람의 후손이 그들 가문을 통해 전승해온 신화로 볼 수 있다.
– 박, 석, 김 세 집단의 신화 – 국가적인 신화
미추왕 신화 : 후손이 아닌 입장에서 본다면 전설에 지나지 않음. 자기 집단안에서는 신화여도 그 범위를 벗어나면 전설이 되어버림. (가문신화의 특징)

2. 민중이 받든 영웅
영웅 서사시가 끝나자 영웅의 모습이 달라짐.
하층 또는 일반민중 층에서 민중영웅의 이야기를 계속 만들어 내었다.
◎ 민중영웅의 이야기 (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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